한글반

유치 1반


만 4.5세~5세의 Pre-K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커리큘럼이 마련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부모님들과 한국어로 대화를 할 수 있지만 글자로서의 한글을 처음 접하게 되는데, 어린이들의 발달과정을 고려하여 주입식의 교육이 아닌, 놀이와 체험을 통한 학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한글 동요배우기, 한글 동화책 읽기, 신체 게임, 만들기 등의 방법으로 재미있게 한글의 기본 자음과 모음을 배우게 됩니다.




유치 2반


유치 2반은 초등학교 정규 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기초를 탄탄히 쌓게 도와주면서 한국 문화를 가볍게 접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봄학기에는 기본 모음과 자음, 기본 받침을 배우고 가을학기에는 이중모음과 받침이 들어간 단어들을 간단한 문장을 배우며 실력을 쌓습니다. 또한 생활 속의 한국어 사용을 위해 일기 쓰기에 관련된 날씨나 요일 표현, 시계 읽기 등을 배웁니다. 봄학기에는 문화수업의 일환으로 한지를 이용한 만들기 수업을 통해 한국의 정서를 익힙니다. 가을학기에는 한글날 수업을 통해 한글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유치 2반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배우고 있습니다.




초등 1반


유치반을 거치면서 자음과 모음을 배웠고 이를 바탕으로 단어를 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받침, 쌍자음과 된소리를 반복 학습 합니다. 이야기 읽기를 통해서 이해력과 발표력을 향상시킵니다. 국정 교과서 수업의 시작인 초등 1반의 중점 분야는 받아쓰기와 말하기입니다.




초등 2반


시제 및 감정에 따른 이야기 구성을 듣고, 읽고, 쓰고, 말하는 과정을 친구와의 역할놀이를 통한 학습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어휘력 부족에 따른 단어 표현, 바르고 고운말 표현을 문장으로 연결하여 세부학습 하는 것이 학습 목표입니다. 또한, 감정 표현과 의사 표현에 따른 짧은 문장 작성하기 (예시: 친구와 놀고 싶을 때 놀지 못한 상황 표현 등), 이야기를 듣고 상황에 따른 마음의 표현 쓰고 말하기, 꾸며주는 말을 사용하여 상황 살펴보기 (기본문장에 꾸며주는 단어를 더하여 좀 더 자세하게 표현하기) 등 2학년 교과 내용은 다름과 배려를 통해 관계를 맺고 갈등을 조정하는 학습내용을 배우고 있습니다.




초등 3반


초등 3반의 학습 목표는 다양한 글 종류를 통해 독해 실력의 향상을 도모하며, 그 안에서 단어 수준 및 실력의 향상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활동과, 지문 속에서 질문이 원하는 내용을 찾아내는 독해, 단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좀 더 수준 높은 한국어 습득에 힘쓰고자 합니다.




초등 4반


초등 4반은 한국 교과서를 기본으로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영역의 고른 성취를 목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과서를 주요 내용으로 수업을 하고 있으며, 교과서에 나오는 새로운 내용과 단어를 익히고, 숙제를 통해 다시 복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업에서는 모둠 활동과 개별 활동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으며, 각 활동이 끝난 후 발표시간을 가져 스스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학년말에는 다양한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느낌을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초등 5반


5학년의 학습 목표는 일상의 대화를 넘어 전문적인 언어로서의 한국어를 알아가는 데 있습니다. 교과서의 교과 과정에 맞추어 일상 대화보다는 한국어로 쓰여진 글의 구조와 내용을 이해하는 데 수업의 중점을 두며, 특히 한국어의 문장 성분과 접속사를 주요 문법 사항으로 배웁니다. 한국 문화 및 역사와 연관된 8개 정도의 장문과 그 밖의 단문을 이해하는 독해 연습, 한국의 노래를 받아 써 보고 노래의 내용과 정서를 알아보는 연습, 그리고 짧은 단문을 연결하여 문단으로 내용을 연결해 나가는 연습 등이 수업 활동과 숙제의 주 내용이 됩니다.




초등 6반


초등 6반에서는 한국 정규 교과서를 통해 실제 한국의 6학년 학생 수준의 어휘를 배우고 연습하여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글을 배우고 있습니다. 교과서의 각 단원별 활동을 통해 학습한 국어의 활용법을 제대로 알며, 각 단원에서 소개하는 여러가지 형식에 대한 글의 특성과 구성에 대해 알고 이해하여 각 단원에서 배운 글의 특성에 따른 글쓰기를 해봅니다. 또, 국어활동 책을 활용하여 미니북 만들기, 여러가지 독후 활동을 통해 글을 요약하고 정리할 수 있으며, 한국 고전 읽기와 쓰기를 통해 한국 문화와 역사를 알고 이해할 수 있게 지도합니다.




중등반


현재 한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중학교 국어와 역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읽기, 쓰기, 말하기 수준의 향상을 도모합니다. 한국의 고대사와 조선사에 멈춰있는 재외 한국 학생들의 역사 인식을 대한민국의 근현대사와 균형을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여 현재의 한국의 위상과 역할에 대하여 다각도로 생각할 기회를 주고자 합니다.




이중 언어반 (초급/중급)


이중 언어반의 총체적 목표는 한국어 학습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에게 학습 부담을 줄이고, 다양한 수업을 통하여 한국어에 대한 흥미를 부추기며, 한국계 미국인이라는 뿌리에 대한 인식을 점차 늘려주는 것입니다. 이중 언어반의 선생님들은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 개인에 맞는 한국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수업 중에는 개별 학생의 수준에 맞는 교과서 중심의 학습과 더불어 영어와 한국어를 고루 사용하는 토론, 작문, 혹은 한국어 사용을 장려하는 다른 과제들이 주어집니다.




SAT II반


SAT II 한국어 반은 SAT Subject Test 중에서 언어 영역에 해당합니다. 9개의 언어 중 한국어를 선택하여 시험 볼 학생들을 위한 시험 준비반입니다. SAT II 한국어는 일년에 한번 11월 첫째주 토요일 실시되는 시험으로, 대상은 9학년 부터 12학년까지 입니다. 수업 진행은 시험에 나오는 듣기, 용법, 독해 섹션을 골고루 균형있게 다루고 있으며, 시험 대비반인 만큼 다양한 기출 문제를 통해 실제 시험 준비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동안 습득한 한국어 실력을 갈고 닦아 시험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위해 상당한 양의 어휘와 문법 정리를 하므로, 수업 진행이 다소 빠르며 매주 일정량의 문제 풀이 숙제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한국 학교에 꾸준히 다닌 학생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과제를 해내고 좋은 시험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글 집중반


2019년 신설된 한글집중반은 교사가 선별한 학생이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업으로, 학생이 소속된 한글반 교사와 집중반 교사가 함께 관리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한 학기 과정으로 진행되며, 수업은 각 학생별 집중 수업이 필요한 분야를 파악하여 진행합니다.




고등반


중등반을 마친 학생들의 한국어 ‘표현-이해’, 즉,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SAT II 준비반에 들어가기 위한 예비과정으로 수업시간에는 SAT 관련 어휘력 (한자어, 속담, 격언)을 늘리는데 중점을 두며, 또래 친구들 및 교사와 다양한 한국어 지문을 읽어 보고 학생 스스로 이해 및 토론하는 능력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천주교 산호세 한국학교

Catholic Korean School of San Jose

천주교 산호세 한국 순교자 성당 한국학교 (Catholic Korean School of San Jose)는 자라나는 우리의 2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며 한글반은 유치 1-2, 초등 1-6, 중등, 고등, SAT II, 이중 언어, 한글 집중반으로 이루어져 있고 특별활동으로는 동요/동화구연, 종이접기, 미술, 태권도, 풍물놀이, 바느질, 서예, 그리고 드로잉반을 꾸려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523 McLaughlin Ave. San Jose, CA 95122

hkmccks@gmail.com  |  408-476-5626

©2020 Catholic Korean School of San Jose

Quick Links
logo_white_edited.png